Sangmun

udemy mongodb 강의 후기 본문

개발

udemy mongodb 강의 후기

상상2 2023. 3. 14. 20:32

개인적으로나 이전 직장에서나 mongodb를 접할 기회는 많이 있었으나 query나 기타 부가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지 못해서 이번 기회에 강의가 싸게 풀려서 한번 결제를 하고 들어보기로 했다. 내가 결제했을 때는 23000원이었는데 지금은 10만 원이 넘어가는 가격이 되었다...

2만 원의 값어치보단 좋은 강의인 것 같은데 10만 원까지는 하지는 않는 것 같다...

 

https://www.udemy.com/course/mongodb-the-complete-developers-guide/

 

MongoDB - The Complete Developer's Guide 2023

Master MongoDB Development for Web & Mobile Apps. CRUD Operations, Indexes, Aggregation Framework - All about MongoDB!

www.udemy.com

 

강의 구성내용은 아래와 같다. 총 19개의 section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체 강의 시간은 17시간이다. 하지만 17시간에 담기 힘든 내용을 꽤나 잘 압축해서 하지만 빠지는 내용은 없이 거의 다 다루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나의 경우에는 mongodb를 처음에는 official document만 보고 기본적인 crud 기능을 사용하면서 배웠었는데 그때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mongodb의 특성이 nested array나 nested document의 요소들을 건드려야 할 때였는데 구글이나 스택오버 플로우에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만족스러울 만한 내용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해당 강의를 듣고는 이제는 그러한 부분에서는 더 이상 발목 잡히지 않을 것 같다.

 

또한 aggregation의 내용같은 경우에도 차근차근 내용을 알려주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aggregation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전까지는 당연히 단순히 find로 모든 데이터를 찾아와서 처리 로직은 내가 작성했다. 그러한 비효율적이고 느린 작업을 이제는 더 이상 반복하지 않아도 된다.

 

indexing 같은 경우에는 얕게 다루지 않지만 그렇다고 엄청 깊게는 다루지 않는 느낌이다. 하지만 충분히 실제 사용에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많이 배우게 되었다.

출처 : https://www.udemy.com/course/mongodb-the-complete-developers-guide/

 

사실 원래 해당 강의를 듣는 목적은 mongodb의 sharding을 구성하는 방법이라든지 좀 더 시스템적이고 딥한 내용까지 알기 위함이었는데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개념정도만 강의에 설명되어 있고 실제 구축하는 방법 등은 포함되어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Complete developer's Guide인것 같다. 그 외에도 보안설정이라는가 암호화 설정등의 내용도 기본정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마지막에는 mongodb atlas의 사용방법과 stitch를 이용하여 실제 어플리케이션 개발 예제를 2시간이 넘게 할애해서 실제 사용예시를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굉장히 좋은 내용이였다고 생각한다. 몰랐다면 계속 비효율적이고 느린 작업을 계속하고 있었을 텐데 해당 내용을 알게 되어서 이제는 비효율적으로는 작업을 하지 않게 될 것 같다. 백엔드 개발자들은 mongodb를 사용하게 된다면 필수로 알아야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mongodb 잘 안 쓰는 것 같은데 상관없나..)

 

그리고 수료증도 준다. 이제 mongodb를 이용해서 뭔가를 만들러 가봐야겠다.

Comments